티스토리 뷰
전립선 비대증(BPH)은 나이가 들수록 남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질환입니다. 전립선 비대증의 특징인 BPH는 성가신 비뇨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을 살펴보고, 최신 치료법을 자세히 살펴보고, 시술이 필요한 시기에 대해 알아봅시다.
전립선 비대증의 원인
첫 번째 원인은 노화입니다.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. 남성이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의 변화, 특히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(DHT)의 증가가 전립선 세포의 성장에 기여합니다. 이러한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은 전립선의 비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
두 번째는 호르몬의 문제입니다. 호르몬의 불균형, 특히 테스토스테론에 비해 에스트로겐의 증가도 전립선 비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호르몬의 변동은 전립선의 정상적인 크기와 기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균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.
다음 원인은 유전적 요인입니다. 연구에 따르면 BPH가 발생하는 원인에는 유전적 경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. 만약 한 남성의 아버지나 형제가 전립선 비대증을 경험했다면, 그와 관련된 사람에게도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 주변에는 겉으로 보기에 건장한 사람 중에도 이 증상을 가진 사람이 있는데 이는 분명 유전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.
마지막으로는 생활 습관이나 방식에서도 영향을 받습니다. 특정한 생활 방식의 선택이 BPH의 증상 악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신체 활동의 부족, 붉은 고기와 지방이 많은 식단, 그리고 비만은 전립선 비대증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.
최신 치료 요법
생활 습관을 재조정하는 방법입니다. BPH의 초기 단계에서,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는 것은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규칙적인 운동,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, 그리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전립선 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그리고 최신 의약품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.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 데는 여러 약물이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. 알파 차단제는 전립선과 방광 경부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켜 소변 흐름을 개선합니다. 반면 5-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DHT 수치를 감소시켜 호르몬의 불균형을 억제하여 전립선의 성장을 둔화시킵니다.
하지만 장기 복용 시에는 부작용이 예상되므로 전문 병원에서 의사와 상의한 후 사용을 고려하여야 합니다. 그리고 이후에도 별다른 효과가 없다면 최소 침습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. 좀 더 증상이 심한 중증 이상의 경우 최소 침습적 시술이 전통적인 수술의 대안으로 여겨집니다.
시술 치료에 하나인 전립선 비대증 색전술은 국소마취를 실시하므로 전신마취의 부담이 없고 요도와 방광의 손상을 최소화시킵니다. 이를 시행한 환자 중 약 80%에서 시술동안 전혀 통증을 느끼지 못했다고 보고되었으며 대부분의 경우 시술 후 환자가 소변보는 것만 확인하고 퇴원하기 때문에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릅니다. 또한 의료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술 과정을 확인하면서 시행되기 때문에 안전성 및 정확성이 높고, 이후에도 배뇨 장애 증상, 전립선 크기가 감소되는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다음으로 요즘 각광을 받는 시술 중에 유로리프트 시술은 비대해진 양측 전립선을 결찰사(특수 금속실)로 묶어 좁아진 요도 부위를 넓히는 시술로, 기존 절제술과 달리 전립선 조직을 파괴하지 않습니다.시술 시간은 국소마취 후 15분 정도 소요돼 고령 환자도 부담 없이 시술받을 수 있으며, 소변줄 없이 1~2시간 뒤부터 퇴원이 가능합니다. 유로리프트 시술은 2013년 미국 식품의약국(FDA) 승인을 받았고, 2015년에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(NECA) 신의료 기술에도 등재됐습니다.
외과적 시술은 언제 필요한가?
1. 혈뇨가 보일 때 : 전립선 비대가 진행되면, 전립선과 주변조직들이 과충혈되어, 반복적으로 혈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2. 방광 결석이 생길 때 : 전립선 비대증이 심한 경우 방광 내에 소변이 배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남아 있게 되는데, 이 경우 방광 내에 결석 성분이 침착하여, 방광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에 배뇨 시 통증 및 혈뇨 증상이 동반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3. 급성 요폐가 왔을 때 : 전립선 비대증이 심한 환자분들 중 가끔씩 소변을 보고 싶으나 소변을 전혀 배출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여, 응급실에 내원하여 소변줄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. 수술의 목적으로 전신마취를 시행하거나, 일시적인 전신 컨디션 저하, 감기약을 복용한 후에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.
4. 세균 감염이 왔을 때 : 요폐, 소변 흐름이 원활하지 않는 증상이 장기간 반복되는 경우, 방광 내 소변에서 균이 자라 요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발생한 요로 감염이 전립선에 파급되는 경우 급성 전립선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, 이 경우에는 배뇨가 더 힘들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됩니다.
5. 콩팥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: 방광 출구 폐색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, 배뇨 시 증가하는 방광내압이 상부요로에도 전달되어, 요관에 물이 차서 늘어나는 현상과 함께 콩팥 기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, 일부 더 진행되는 경우 만성 콩팥병을 진행시켜, 추후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경우도 발생합니다.
전립선 비대증은 고령화 남성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질환입니다. 원인은 많지만 치료 옵션의 발전은 생활습관 교정 및 약물에서부터 최소 침습적 시술 및 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선택 범위를 제공합니다. BPH의 진행과 거기에 필요한 여러 옵션을 이해하면 개인의 건강에 대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, 결과를 최적화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꼭 전문의와 협의해서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.